UXUI 인턴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4기 과정 3일차 – 프로젝트 리서치

vpdcong 2024. 6. 26. 18:12

 

이번 시간에는 오전에는 이론 위주로 진행하고 오후에는 팀원들과 리서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UX

User 사용자

사용자란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

사용자들은 다른 경험을 지님

비슷한 유형을 페르소나라고 함

 

  • 신규로 유입한 사용자 - 사용해보지 않아서 전혀 모른다
  • 경험해 본 사용자 - 사용은 해 봤지만 계속 사용할지 모르는 사용자
  • 충성 고객 - 많이 사용하고 있고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이탈한 사용자 - 불편해서 떠나간 사용자

 

 

사용자 경험

특정 서비스 또는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험이다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 생각, 행동이 있다

 

경험요소

경험요소란 서비스의 여러 요소 중에서 사용자의 경험과 연관된 것이다

  • What - 정보, 기능, 형태
  • How - 이용과정, 절차, 안내

 

 

 

UX 피라미드

UX 기본 3가지

  • 체계
  • 구성
  • 여정

 

 

UX 피라미드

 

1. 유용성(Useful)

  • 유용성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한 기능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대상을 What과 How로 나뉘는데 그 중 What에 해당

 

2. 신뢰성(Reliable)

  • 신뢰성은 시스템에 오류나 결함이 발생하지 않고, 보안이 철저해 서비스를 믿고 사용하도록 하는 것
  • 콘텐츠가 최신인 것, 사용자의 행동을 지원하는 화면, 믿을 수 있는 데이터 관리 등이 있다

 

3. 사용성(Usable)

  • 사용성은 제품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는 '쉽다, 직관적이다'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흐름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4. 편의성(Convenient)

  • 편의성은 '쉽고 직관적인 것'을 넘어서는 편리함이다
  •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는 노력을 줄여주거나, 기대에 충족하거나 개인화/추천/즐겨찾기/SNS기능
  •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동기를 이해하고, 막연하고 불확실한 기대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것

 

5. 감성(Pleasurable)

  • 감성은 현재의 경험 요소들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즐거움을 주는 것
  •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끼는 고충과 니즈에 기반한 감정들
  • 서비스가 좀 더 매력적이고, 사용자들이 재미있게 느끼게 하는 것이 목적
  • 사용자에게 오류가 발생한 경우 지침
  •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촉각전환, 제스처 명령, 고해상도 이미지, 소리 상호작용, 축소복사

 

6. 의미성(Meaningful)

  • 의미성은 사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며, 서비스를 단순 기능성이나 일회성으로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들을 사랑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

 

 

 

UX 구성요소

1. 동기2. 행동3. 고충4. 니즈5. 태도

 

 

 

UX 여정

1. 외부탐색2. 접근3. 탐색4. 조회5. 주활동6. 부가활동7. 인증8. 개인화9. 이탈

 

 

 

 


 

 

 

오후 시간에는 팀별로 리서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런데 다들 각자 집에서 빡집중하고 서치를 해서 그런건지,,, 짧은 시간 안에 너무 좋은 자료들을 많이 모아오셨더라... 그에 비해 나는 정말 하찮게 해와서 부끄러웠음 ㅠㅠㅠ 좀 더 분발할게요... ㅎㅎㅎ 팀원분들이 너무 완벽하게 잘해주셔서 강사님도 바로 통과시켜주고 다음 과제를 내어주셔따.

 

우리 팀에서는 티머니 GO 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였는데, 홈화면에 너무 많은 기능들로 인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선정하게 되었다. 리서치를 해보니 실제로 나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은 기능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택시 서비스가 불편한 점, 환승 알림 설정이 사라진 점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일리지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에 비해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마일리지가 크게 눈에 띄지 않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마일리지 서비스에 대해서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토대로 앞으로 팀원들과 어플리케이션을 고쳐나가볼 예정이다.

 

 

 

 

쉬는 시간에 피그잼에 있는 사진 기능으로 사진찍고 놀았는데 냥집사 팀원분이 매일 냥이들을 보여주신다.... 완전 쩨공 ㅠㅠ 근데 나만 고양이 없어...

 

 

 

 

새로 추가된 팀원분이 계셔서 아이스 브레이킹하는 시간도 가졌당. 자기소개 칸에다가 고양이 유무도 적어놓은거 짱 웃긤 ㅋㅋㅋㅋㅋㅋㅋㅋ

 

 

저희 팀원들 귀엽지 않나효 ㅠㅠㅠ?

온라인으로 소통하는건데도 금방금방 친해진것같아서 너무 좋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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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유데미 x 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4기 과정(B-log) 리뷰로 작성 되었습니다.